본문 바로가기
게임정보/전략/전쟁/RTS

[패키지] 아마게돈

by 올드피씨게임즈 운영자_정쌤 2016. 4. 29.

[게임소개]
1990, 90년의 9년, 7의 달

AD2150년 델타8988의 선택을 굳히는 엄청난 사건이 발생한다. 지구에서 360만 광년 떨어진 거대한 구성성단에서 일련의 대군이 지구를 침략해온 것이다. 먼 옛날 우주에 뿌려졌던 9999개의 초자아 컴퓨터. 그 중 마지막까지 남은 델타8988의 형제인 감마6666. 바로 6666이 탄생시킨 이드의 침공이었다. 먼 옛날의 인연은 끊어진 것이다. 서로의 생존만이 남아 있을 뿐. 델타8988은 고뇌의 짐을 벗어 던졌다. 자신이 진화 시킨 인류의 생존을 위해 모든 희생을 불사하기로 결심한다.

하늘에서 공포의 대왕이 내려오리라. 앙골모아의 대왕을 소생시키기 위해 그 전후의 기간, 마르스는 행복의 이름으로 지배하려 하리라.

[게임특징]
* 무기 전환(Real Weapon System)
리얼 웨폰 시스템은 전략 게임상에서의 무기에 좀 더 사실적인 특성을 부여한 것이다. 아마게돈의 유닛은 무기 전환이 가능하다. 동일 유닛이 여러 종류의 무기를 장비할 수 있음으로 해서 보다 전략적인 폭이 넓어질 수 있다. 이 시스템은 플레이어를 번거롭게 할 수 있다는 우려를 할 수도 있는데, 인터페이스/게임 밸런스를 조정하여 무기 전환을 의식하지 않고도,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하나의 유닛에 여러 가지의 무기가 달릴 수 있다는 가능성은 곧 다양한 빌드 오더를 의미하는 것이다. 유닛과 무기가 따로따로 빌드 오더를 가짐으로 해서, 그것들을 조합했을 때 수많은 빌드 오더가 생긴다. 이 다양한 가능성은 곧 전략의 폭으로 이어진다.

* 무기와 유닛간의 상성
무기는 실탄, 미사일, 레이저, 플라즈마, ESP의 네 단계로 구분한다. 타겟은 그 재질, 특성에 따라 생체, 건물, 차량, 전투기, 전함으로 구분한다. 무기와 유닛은 그 특성에 따라 그 원래의 공격력, 방어력에 수정이 가해진다. 즉, 어떤 종류의 유닛에는 어떤 종류의 무기가 강하다는 것이다. 무기의 위력이 떨어져도 적재적소에 사용하면,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이다.

* 인공강우(RainMaking)
전략게임에 있어서의 천재지변이나 날씨의 변화 등은 여러 번 시도되어 왔다. 그러나 그 구현에 있어서의 게임 밸런스 조정에 실패한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다. 아마게돈에 도입되어 있는 날씨 시스템은 데미지를 주는 공격적인 개념이 아니다. 공격적인 개념의 천재지변은 게임의 밸런스를 해치고 플레이어에게 불공정함을 가져다 준다. 아마게돈에 있어서의 비는 철저하게 보조적인 의미를 가진다. 비는 특정의 무기계열에 영향을 미친다. 플라즈마의 열을 감소시키고, 레이저를 확산시킨다. 반면 미사일, 직접공격에는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고, 전기계열의 무기는 강화시킨다. 공중 유닛의 이동력을 감소시키고 시계를 떨어뜨린다. 이 모든 변화는 수치상으로는 미묘한 변화이다. 하지만 이 미묘한 변화에서 전략상의 큰 차이가 생겨나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가지, 비가 랜덤으로만 내려서는 전략적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엘카는 인공강우를 써서 비를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인공강우는 자원을 많이 소모하는 능력이기 때문에 남발할 수 없지만, 팀 멀티 등에서 특수능력처럼 취급, 타 종족과의 콤보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 플랜 시스템(Plan System)
기존 전략게임의 웨이 포인트 개념과 달리, 명령을 미리 입력하여 저장한 뒤에, PLAN 버튼을 누름으로서 한꺼번에 실행하는 형태를 취한다. 플랜 기능을 쓰면 어느 정도의 대규모 작전을 짜는 일이 가능해진다. 플레이어는 불필요한 동작을 생략할 수 있어 보다 게임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 팀 콤보(Team Combo)
아마게돈의 팀 플레이는 기존 전략의 팀 플레이와는 또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각 종족 간의 유닛들끼리 상호 보완하는 유닛이 있어서, 그들을 조합함으로서 예상하지 못한 결과를 가져오게 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팀 내에 같은 종족을 넣는 것보다, 다양한 종족으로 구성하는 것이 보다 유리하게 될 것이다.

* 보급 시스템(Supply System)
아마게돈의 무기는 무한히 쓸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즉, 총알이나 배터리가 떨어지면 쓸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이드의 경우는 시간이 흐르면 자동적으로 회복이 되지만, 지구의 유닛들은 보급을 담당하는 유닛에 의해, 보급을 해 주어야 한다. 엘카의 경우유닛의 반 정도를 차지하는 ESP 유닛들은 보급의 필요성이 없다. 아마게돈에서는 적과의 교전만이 전투의 범주에 드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보급 또한 전투의 범위에서 예외가 될 수 없는 것이다. 보급의 타이밍과 보급속도. 보급량, 보급의 차단, 등은 아마게돈의 전략에서 전투만큼이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 단축 메시지(Hot Message)
단축 메시지란, 특정의 단축키를 누름으로서 채팅창에 단어가 뜨는 것을 말한다. 게임 중에 저장되어 있는 잘 쓰이는 메시지 ("11시", "공격", "도와줘-" 등)를 키 하나를 누름으로서 출력시키는 시스템이다. 타이핑이 느린 사람도 게임을 방해 받지 않고 자신의 의사를 팀이나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다.

[게임사양]
윈도우즈98/2000/ME, 펜티엄2 300Mhz, RAM 64MB, VRAM 4MB, HDD 650MB, 다이렉트X 호환 사운드카드, 4배속 시디롬 드라이브

[상품요약]
상품명 : 아마게돈 (Armageddon for the Crimson Glory)
생산년 : 2000년
원산지 : 국산
개발사 : 밉스소프트웨어,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출판사 : 밉스소프트웨어
구성물 : 종이상자, CD-ROM, 게임설명서

[상품사진]


---------------------------------------------------------------

본 자료는 2013.07.01 올드피씨게임즈 자료실에서 이전되었습니다.

---------------------------------------------------------------

'게임정보 > 전략/전쟁/R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패키지] 아머 커맨드  (0) 2016.04.29
[패키지] 아만전사록  (0) 2016.04.29
[패키지] 아마게돈  (0) 2016.04.29
[패키지] 아노 1602 한글판  (0) 2016.04.29
[패키지] 씨 레전드  (0) 2016.04.29
[패키지] 신디케이트 2  (0) 2016.04.29

태그

댓글0